사람의 눈 색상이 다르듯 고양이도 눈 색상이 다릅니다. 대부분의 동양인들은 대부분 갈색에서 조금 더 짙거나 더 옅은 눈동자색을 가지고 있는 반면 서양인들은 고양이들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눈동자 색을 가지고 있어서 눈동자 색에 따른 성격에 대하여 자주 이야기 하고 있는데 스웨덴의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이것은 동물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눈은 몸의 크기와 머리의 종류처럼 고양이의 독자성을 좌지우지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양이의 눈 색깔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색깔마다 성격이 다르거나 성장하면서 색상이 변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고양이 눈 색상으로 알아보는 고양이의 성격유형에 대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루아이 고양이
고양이는 사실 태어났을 때 모두 파란색 눈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이런 사실은 이미 애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는 사실중에 하나입니다. 고양이의 눈 색깔은 멜라토닌을 생성하는 안료 세포에 의하여 결정이 되는데 이 세포는 출생 후 몇 주 후에 생산이 시작 되기 때문에 태어나는 모든 아기 고양이들은 파란눈으로 태어나게 됩니다. 눈은 실제로 색이 없지만 빛을 굴절하는 렌즈에 의하여 색깔이 나타나게 되는데 약 6주가량이 지나면서 서서히 파란색이 사라지고 개체 특유의 눈 색을 띄기 시작하며 생후 3~4개월이 지나면서 제 눈의 색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성묘가 되어도 파란눈을 가진 고양이는 멜라닌 색소가 거의 없어서 안구에 빛이 닿는 것으로 푸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파란 눈의 고양이들은 대체로 다정하고 명랑한 성격을 보이며 영리한 편이라서 조금 난이도가 있는 놀이에 열광하며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사람에게 특별이 위로가 되는 존재라고 합니다. 파란 눈을 가진 고양이 품종으로는 버만 고양이, 샤미즈, 랙돌 등이 있습니다.
그린아이 고양이
서양의 고양이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눈 색상이 바로 녹색입니다. 일사량이 적은 지역에 살던 것으로 색소가 옅어진 고양이의 유전을 이끌고 있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눈의 고양이는 처음에는 주의 깊게 주변과 상황을 관찰하다가 사람을 한 번 신뢰하게 되면 무한신뢰를 보내게 되기 때문에 가장 집사의 껌딱지가 되기 쉬운 성격으로 분류됩니다. 녹색눈을 가진 품종으로는 니벨룽, 러시안 블루, 코라트 등이 있습니다.
옐로우아이 고양이
아마 우리가 제일 흔히 볼 수 있는 고양이의 눈 색상이지 않을 까 싶습니다. 이런 계열의 눈 색깔은 매우 다양해서 밝은 노란색에서 어두운 구리색 혹은 황동색까지 여러가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란눈을 가진 고양이들은 털 색이 짙을수록 눈이 더더욱 빛나 보이는 특징이 있는데 성격적으로 가장 먼저 꼽히는 것은 상당히 개인적이고 독립적인 것입니다. 이 고양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확실하게 알고 있고 집사에게도 확실하게 그것을 요구 할 줄 압니다. 그러나 사교적인 면도 함께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고양이로서는 비교적 변화를 즐길 줄 아는 성격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품종으로는 소말리, 브리티시 숏헤어, 샤르트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레드아이 고양이
빨간눈을 가진 고양이는 유전자 질환으로 태어난 알비노 고양이에게서 볼 수 있는 눈입니다. 색소가 전혀 없기 때문에 혈관이 비쳐서 홍채가 붉게 보이는 것입니다. 알비노라는 선청성 유전 질환으로 태어나는 고양이에게만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희귀한 눈을 가진 고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드아이 고양이
잘 알다시피 사람도 오드아이가 있듯이 고양이에게도 오드아이가 있습니다. 오드아이 고양이 눈 색상에는 규칙이 있는데 한 쪽 눈의 색이 반드시 파란색이라는 것입니다. 이 고양이들은 눈의 색깔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는데 그래서 자신들이 더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이 고양이들은 유순해서 몇 시간이라도 사람 손에 자신을 맡길 줄도 알지만 이제 충분하다고 느꼈을 때는 가차 없이 솜밤망이를 날릴 줄도 아는 성격입니다. 오드아이가 특별하게 많은 품종으로는 터키쉬 앙고라, 카오마니 등이 있습니다.
다이크로익아이 고양이
다이크로익 아이는 한 개의 안구에 두 개의 색상이 혼합되어 눈을 가리키는 특징으로 그라데이션이 아니라 선명하게 두 가지 색상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선천성 으로 고양이에서 다음 세대에 전해졌다고해서 모두 다이크로익 아이는 될 수 없습니다. 오드아이보다 드물지만 흰 고양이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