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들은 일상적인 식습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누렇게 변해버린 치아를 새하얗게 만들기 위해 치과에 가서 화이트닝 시술을 받거나 화이트닝 성분이 있는 치약을 사용하여 치아 관리를 해 주시는 분들이 많을거란 생각이 드는데요.
이렇게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치아의 범랑질이 벗겨지거나 혹은 색소가 범랑질에 침착이 되기 때문입니다. 범랑질은 닳아서 얇아질 수도 있는데 이게 얇아지면 치아가 누렇게 보인다고 합니다.
사람들과 대화를 하거나 잇몸을 보이며 크게 웃을 때 치아가 누렇다는걸 인식하면 나도 모르게 치아를 가리고 웃게 되고 컴플렉스를 느끼는 경우도 종종 생기게 됩니다. 새하얀 치아를 가진 사람들을 보면 나도 모르게 부러움을 느끼며 어떻게 하면 저런 새하얀 치아를 가질 수 있을 까?? 하는 생각에 잠기기도 합니다.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 커피는 많은 사람들이 매일 마시는 음료이지만 치아를 누렇게 만들기 쉬운 음식중에 하나 입니다. 커피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블랙커피를 자주 마시면 치아에 난 아주 작은 구멍으로 그 성분이 침투하게 되고 빠르게 헹궈내지 않으면 그대로 치아에 붙어 누렁니를 만들어 버립니다. 블랙커피가 아닌
우유가 섞인 라떼 등은 블랙커피에 비해 착색이 되는 지수가 낮다고 합니다.
- 커피를 마시면서 누런 치아를 예방하고 싶다면 커피를 마신 후 바로 물로 입을 헹구거나 빨대를 사용하여 치아와의 접촉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탄닌이 치아에 착색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카제인 성분이 든 우유를 섞어서 드시는 것도 예방하는 방법중에 하나이며 치아 미백 제품을 사용하거나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스케일링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홍차
- 홍차는 커피와 마찬가지로 치아를 변색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탄닌이 들어가 있습니다. 색이 커피보다는 연해서 그 양이 적을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연해보이는 홍차에 탄닌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키기 더 쉽다고 합니다.
- 커피와 동일하게 홍차를 마신 후 물로 입을 헹구거나 빨대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탄닌의 흡수를 막아주는 우유를 넣어서 마시면 착색을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홍차보다는 밀크티나 과일차 혹은 허브차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레드와인
- 레드와인은 치아 변색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와인에
탄닌, 산성 성분, 색소가 포함되어 있어 치아에 색이 베이기 쉽기 때문에 변색이 잘 될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예방 방법은 커피나 홍차와 마찬가지로 와인을 마신 후 물로 입을 헹구고 와인을 마시기 전에는 치아를 닦지 않도록 합니다. 그 이유는 치아 에나멜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면
- 사람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대표적인 국민 간식중에 하나인 라면에도 색소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이 색소 자체가 치아에 부착되어 누렁니를 만드는데 일조함은 물론이고 팔팔 끓여서 나온
라면은 뜨겁기 때문에 치아의 표면을 팽창시킨다고 합니다. 이렇게 팽창이 된 치아 표면에는 라면에 든 색소가 더 붙기 쉬워진다고 합니다.
- 라면에는 지용성 성분도 들어 있는데 이 성분 또한 새하얀 치아를 누렁니로 만드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라면을 즐겨드시는 분들은 자제를 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카레
- 카레는 알다시피
강한 향신료와 색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노란색 카레는 치아를 누렇게 만들기 쉽습니다.
- 카레를 먹은 후에는 반드시 물로 입을 헹구고 야채나 샐러드를 함께 섭취하여 색소가 치아에 덜 베일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김치찌개
- 김치찌개는 한국인의 소울푸드로 불릴만큼 한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좋아하는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김치, 돼지고기, 두부 등 여러가지 재료를 넣고
팔팔 끓여낸 김치찌개는 라면과 마찬가지로 음식 자체가 뜨겁기 때문에 치아의 표면을 팽창시키고 찌개에 든 지용성 성분이 치아를 누렇게만들 수 있습니다.
- 사실 김치 그 자체만으로는 치아를 변색 시키는데 큰 일조를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음식과 마찬가지로 김치찌개를 드신 후 물로 입을 잘 헹구고 아무리 맛있다고 하지만 새하얀 치아를 원하신다면 너무 자주 먹지는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결론
- 치아 변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색소가 강한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한 후 즉시 물로 입을 헹구고, 가능한 빨대를 사용하여 치아와의 접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양치질과 치과 검진을 통해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미백 제품이나 스케일링 등의 전문적인 치과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