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지나 선선한 가을이 다가오면서 푸석하고 건조한 피부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는 탄력을 떨어뜨리고 주름을 쉽게 유발시키기 때문에 미용뿐 아니라 노화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점저 추워질수록 피부에 가려움증, 각질 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얼굴과 손을 통하여 바로 느껴질 정도로 건조해진 날씨 및 잦은 난방기구 사용 탓에 피부는 점점 메말라 가게 됩니다.
공기중 수분이 낮다 보니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입니다. 피부 건조함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피부가 점점 하얗게 일어나거나 피부 트러블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촉촉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한 꿀 피부로 만들수 있는 방법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외선 피하기
자외선을 여름에만 피한다고 생각하면 크나큰 오산입니다. 서늘한 바람이 부는 계절인 가을에도 절대적으로 방심하면 안됩니다. 기미와 주근깨의 가장 큰 원인인 자외선은 맑은 가을 날씨에도 한 여름처럼 강하기 때문입니다. 기미나 주근깨를 초창기부터 방지할 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은 외출 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는 것입니다. 외출하기 30분 전 얼굴 전체에 골고루 펴 바르고 외출한 후에도 꾸준하게 3~4시간 간격으로 덧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 및 세안 후 보습제 바르기
몸에 물이 닿으며 피부에 공급된 수분은 다시 물기가 마를 때 피부 속 수분을 끌어들여 증발하게 됩니다. 입술에 침을 바르면 더욱 입술이 건조해지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샤워 후에 몸에 남아있는 수분을 가두기 위해서는 몸의 물기를 닦자마자 바로 보습제를 발라야 합니다.
샤워 부스 안에 보습제를 두고 샤워가 끝나고 수증기가 있는 공간에서 보습제를 발라 피부의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바디 로션과 바디 오일을 1대 1로 섞어 바르면 보습효과가 두 배가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잠자기 전 마스크팩 붙이기
평소보다 피부가 많이 거칠어졌다면 바르는 화장품과 함께 마스크팩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스크팩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안 후 물기를 제거한 뒤 얼굴 위에 팩을 밀착시켜 20~30분 후 떼어내고 잔여물을 가볍게 두드려주면 되는데 매일 사용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피부 컨디션을 체크하며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피부 수분을 채우고 영양소 섭취하기
비타민 A는 피부와 점막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A가 충분해야 피부를 적당한 두께로 유지하여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아 호박, 당근, 사과, 살구 같은 녹황색 채소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몸 전체의 수분 증가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영양소는 히알루론산인데 히알루론산은 자기 무게의 300~1000배에 달하는 수분을 끌어들이는 성분으로 28일 이상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속부터 겉까지 탄탄하게 차오른 수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나쁜 습관
겨울철 난방과 피부는 상극인데 날이 추워졌다고 난방을 과도하게 켜놓는다면 내 피부는 급속도로 건조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직접적으로 열기가 피부에 닿는 전열기구나 자동차 히터 바람은 피부에 가장 큰 적입니다. 여름철 에어컨이나 선풍기, 제습기 등의 사용으로 환경 자체가 건조해지는 것도 치명적입니다.
그리고 목욕을 너무 자주하는 것도 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데 일조를 합니다. 적당한 목욕은 피부에 직접 수분을 공급해 주기 때문에 보습에 도움을 주지만 하루에 2~3회 이상 너무 자주 목욕이나 때를 밀게 되면 오히려 피북의 각질, 피지 등을 과하게 씻겨내려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 식품
- 석류 : 미인은 석류를 좋아해 라는 말이 있듯이 석류에는 주름을 방지하는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류되어 있어 탱탱한 피부를 가꾸어 주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라그산이라는 성분은 히알루론산의 합성을 증가하여 촉촉한 피부를 가꾸도록 도와줍니다.
- 미역 :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식품은 미역입니다. 미역에 들어 있는 끈적한 성분인 알긴산, 뮤신 등이 피부 수분을 붙잡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미역에 많이 들어 있는 엽록소, 비타민A가 피부 점막세포 재생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건조할때 미역을 잘 챙겨 먹으면 내 피부가 촉촉해지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