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을 자주 하지는 않지만 한 번 하기 시작하면 멈추기가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간혹 급하게 하거나 심리적으로 긴장하면 딸꾹질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시간이 지나면 멈추지만 타이밍과 지속 시간을 조절할 수 없어서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딸꾹질은 횡격막이 갑자기 수축해서 폐에 있던 공기가 밖으로 나가려고 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숨을 들이쉴 때 열려 있어야 하는 성대가 갑자기 닫히면서 딸꾹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딸꾹질을 멈춘다고 알려진 방법은 다양합니다. 오늘은 딸꾹질 원인과 멈추기 힘든 딸국질 멈추는 방법에 대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 원인
- 급성 일과성 딸꾹질
급성 일과성 딸꾹질은 물을 마시거나 잠시 숨을 참으면 나아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식사를 빨리 하거나 과식으로 위가 많이 부푸는 경우, 매운 음식, 매우 차거나 뜨거운 음식, 탄산음료를 먹거나 과음, 위내시경 검사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 음주로 인한 딸꾹질
음주 시 위의 팽창이나 알코올의 자극으로 인하여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는 왼쪽 횡격막 바로 아래에 위치하는데 술이나 음료를 섭취하여 위가 팽창하면 횡격막을 자극해서 딸꾹질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맥주나 탄산음료를 마셨을 때 그런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알코올이 식도를 포함한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딸꾹질이 나게 하고 산성 생산을 증가시켜 산성 역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난치성 딸꾹질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 다거나 잠시 멈췄다가 금세 반복하여 재발하는 증상이 48시간 이상 계속되는 경우 난치성 딸꾹질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난치성 딸꾹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위장장애인데 위가 늘어나고 처지는 위하수증,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위식도역류증, 식도의 염증이나 협착 등으로 인해 오랫동안 지속되는 딸꾹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 마시기
딱꾹질 멈추기에 가장 추천하는 방법중에 하나인데 차가운 물, 뜨거운 물 상관없이 적용이 가능합니다. 물을 그냥 마시는 것이 아니고 시선을 정면으로 한 상태에서 머리를 뒤로 밀어주고 벽에 등을 댄 후 시선은 역시 정면을 바라보고 뒷통수가 벽에 닿을 수 있도록 뒤로 밀어 줍니다. 이 상태에서 물을 꿀꺽 소리가 나게 천천히 마셔주면 딱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혀 잡아당기기
혀를 잡아당기면 비인후부가 자극되어 딸꾹질이 멈추게 된다고 합니다. 혀를 내민 상태에서 손으로 최대한 많이 잡아당겨서 버텨주면 멈추지 않던 딱꾹질은 멈추게 됩니다.
트림 하기
숨을 크게 들이마셔서 위의 팽창을 유도해서 인위적으로 트림을 하도록 합니다. 트림을 자신이 원할 때 할 수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방법인데 여러번 반복하다보면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숨 참기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방법 중에 하나인데 숨을 최대한 마신 뒤에 숨을 참아주면 됩니다. 숨을 참는 동안 딸꾹질이 나올 수 있지만 그 상황에 여의치 말고 계속 참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서 숨을 참는다고 입과 코를 막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는 것 보다 세면대에 물을 받아서 얼굴을 넣고 숨을 참으시는게 더 확실한 방법입니다.
놀래키기
이 방법도 많이 알려진 방법 중에 하나인데 딸꾸질 하는 사람 옆에서 워~~ 하고 갑자기 큰 소리를 질러 놀래키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주로 아이들에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 너무 어린 신생아나 영유아에게 사용하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바로 울어버리기 때문에 딸꾹질이 멈추기는 하지만 그냥 울리는 게 낫지 이렇게 놀래켜서 울리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양쪽 귀에 손가락 넣기
우리 몸 속에는 여러 가지 혈이 있는 것은 다 알고 계실텐데요. 양쪽 귀에도 마찬가지로 혈이 있습니다. 특히 귓 구멍 안쪽에는 횡격막을 자극할 수 있는 혈도 있는데 양손의 검지를 펴서 귓구멍에 손을 넣고 주변을 자극해주시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달콤한 음식 먹기
달콤함으로 입 안을 가득 채우는 것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을 작은 숟가락으로 한 웅큼 떠서 입 속에 넣으면 대부분의 경우 아마 입에 넣은 즉시 딸꾹질이 멈출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방법은 최고의 방법이 아니기에 정말 절박한 경우에만 시도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