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이나 발가락 등 피부에 가시가 박혔을 때 스스로 빼려고 하면 정말 아프거나 더 깊숙이 들어갈까봐 머뭇 거릴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집에서 정말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이왕이면 모든 도구가 소독이 되어 있는게 좋으며 가시 박힌 부위를 지나치게 파고 들지만 않으면 됩니다.
이는 잘못하면 가시 빼는 일을 더욱 어렵게 만들 뿐만 아니라 염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피부에 가시가 박혔을 때 가시를 쉽게 제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시 빼기 전에 준비 할 일
- 가시 박힌 부위를 청결하게
어떠한 방법이든 가시를 빼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가시가 박힌 부위를 청결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미지근한 물에 비누와 함께 씻어주고 수건으로 조심히 말려줍니다. 상처 부위를 문지르면 가시가 더욱더 깊게 들어갈 수 있을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씻으며 축축한 피부는 가시를 빼는데 더 어렵게 하기 때문에 잘 말려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 가시를 짜서 뽑으려 하지 않기
가시 언저리를 눌러서 짜내면 나올 것 같다고 손톱으로 짜서 가시를 빼려고 하면 안됩니다. 가시가 부서지거나 피부속으로 더 깊이 들어갈 수 있는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짜내고 싶은 마음은 잠시 접어두고 최대한 안전한 방법으로 가시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상처 부위 꼼꼼하게 살펴보기
가시를 제거하는 방법을 결정하려면 박힌 가시의 각도와 피부속에 얼마나 깊숙하게 박혀 있는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각도와 깊이에 따라 사용하는 도구나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시의 끝 부분이 밖으로 나와 있으면 핀셋이나 테이프로도 빼낼 수 있습니다.
얕게 박힌 가시 빼기
- 핀셋을 사용하여 제거
가시의 일부가 밖으로 나와 있는 경우에 가장 쉽고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드시 깨끗한 핀셋을 사용해야 하며 핀셋으로 가시의 윗부분을 집은 다음 가시가 박힌 반대방향으로 조심스럽게 당겨서 빼내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할 사항은 빼내는 방향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며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방법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 테이프를 사용하여 제거
가시의 일부가 피부 밖으로 나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쉽고 빠른 방법은 테이프로 빼는 것입니다. 작은 조각의 테이프를 상처 부위에 붙이고 가시가 나와 있는 부분을 살살 누른 다음에 테이프를 떼어 냅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은 테이프를 붙이고 꾹꾹 눌러주지 않도록 합니다. 세게 누르게 되면 가시를 피부 속으로 더욱 깊이 밀어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여 제거
다소 오래걸릴 수 있는 방법이긴 하지만 매우 유용한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베이킹소다와 물을 혼합하여 되직한 페이스트를 만든 다음 가시가 박힌 부위에 바릅니다.
밤새 반창고를 붙여 두었다가 아침에 반창고를 떼고 헹구게 되면 가시의 일부가 빠져나오기 때문에 핀셋으로 빼낼 수 있습니다.
- 생감자를 사용하여 제거
생감자의 성분이 연고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시가 피부 밖으로 나오게 합니다. 생감자를 잘게 잘라 상처 부위에 올리고 반창고로 고정시킨 후 밤새 그대로 두었다가 아침에 반창고를 떼고 헹군 다음 핀셋으로 가시를 빼내면 됩니다.
- 식초에 담궜다가 제거
백식초를 그릇에 붓고 상처 부위를 담그게 되면 20분 정도가 지나면 핀셋으로 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밖으로 나올 것입니다. 작은 용기에 담글 수 있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가시를 제거할 때 좋은 방법입니다.
- 바나나 껍질을 사용하여 제거
바나나 껍질을 잘라서 안쪽이 가시가 박힌 피부에 닿도록 하고 반창고를 붙인 다음 하룻밤 자고 일어나서 반창고를 풀어보면 가시가 피부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 접착제를 사용하여 제거
어린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인체에 무해한 흰색 접착제를 가시가 박힌 부위에 바른 다음 잘 건조시킵니다. 접착제가 마르면서 피부의 수분을 빨아들여 가시가 표면 위로 올라오게 되는데 이때 마른 접착제를 떼어 낼 때 가시도 함께 빠져 나오게 됩니다.
깊게 박힌 가시 빼기
- 바늘을 사용하여 제거
이 방법은 가시가 부드럽고 얇은 피부층 바로 아래 박혀있고 새살이 돋아나고 있는 상태에서는 효과가 있지만 잘못하면 박테리아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상처부위가 청결하고 물기가 없어야 하며 바늘을 사용하기 전에 소독용 알코올로 닦아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늘 끝으로 가시의 끝부분을 누르고 피부 표면 아래 새로 살이 돋은 부분을 살살 파주어서 가시 주변의 피부를 느슨하게 만들어 줍니다. 가시가 충분히 노출되면 핀셋으로 가시를 제거하고 따뜻한 비눗물로 상처부위를 씻고 필요하면 일회용 밴드를 붙입니다.
- 손톱깎이와 면도칼을 사용하여 제거
조금 위험한 방법일 수도 있지만 두꺼운 굳은 살에 가시가 깊게 박혔을 때는 면도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발꿈치나 기타 굳은 살에만 사용해야 하는데
얇은 피부에 사용하다가는 깊게 베어 상처가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면도칼을 다룰 때는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바늘과 마찬가지로 상처부위가 청결하고 물기가 없어야 하며 손톱깎이와 면도칼을 반드시 사용전에 소독용 알코올로 소독해줍니다. 가시가 박힌 부분을 아주 조심스럽게 절개하여 가시가 노출되게 해줍니다. 굳은 살이기 때문에 피가 나지는 않을 것이며 가시가 노출되면 핀셋으로 제거하고 상처부위를 깨끗이 씻고 필요하면 일회용 밴드를 붙입니다.
- 병원에 가서 제거
집에서 제거하기에는 가시가 너무 깊게 박혔거나 눈 주위와 같이 민감한 부위에 박혔을 때는 병원에 가서 신속하고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가면 적절한 장비를 사용해 쉽게 제거해주며 감염 위험도 극도로 낮아집니다.
무엇 보다 중요한 건 가시가 박히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입니다. 작업을 할 때에는 반드시 가시가 뚫지 못하는 두꺼운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