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팡팡

비누 활용법 살림고수가 알려주는 짜투리 비누 꿀템 만드는 법

8 / 100

비누를 매일 매일 사용하다 보면 조금씩 남게 되는데 크기가 작아지면서 잘 부서지고 미끄러져 사용하기에는 불편하지만 또 그냥 버리기에 아까운 경우가 생깁니다. 요즘엔 물론 클렌징폼, 바디워시 등 용도에 맞는 제품들이 많이 생겨나서 예전처럼 비누 사용량이 많지는 않지만 선물을 받았던 비누들이 넘쳐 흘러 그냥 버릴수는 없고 자리만 차지할 뿐인데 이런 비누들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생각보다 아주 많습니다. 오늘은 짜투리 비누 부터 새 비누로 할 수 있는 비누 활용법에 대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짜투리 비누로 청소하기

조금 남은 비누로 가장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청소입니다. 잘게 부서져 사용하기 힘든 비누는 모아서 빈 패트병에 물을 담고 녹여 비눗물을 만들도록 합니다. 이렇게 만든 비눗물을 분무기에 담아 욕실이나 타일바닥을 닦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분무기로 비눗물을 뿌리고 수세미로 살살 문질러 주면 되는데 수도꼭지 등 스테인리스 재질을 닦을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서랍장 속 퀘퀘한 냄새 없애기

방이나 서랍장에서 나는 퀘퀘한 냄새를 잡고 싶을 때 방향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1년 내내 사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이 때 향기 좋은 비누를 거즈에 감싼 후 넣어보도록 합니다. 냄새가 말끔히 사라지는 것은 물론 방향제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재활용 비누 만들기

짜투리로 남은 세수용 비누는 녹여서 다시 비누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짜투리 비누를 모아 잘게 썰어서 비닐봉지에 넣은 다음 증류수를 넣어 밀봉합니다. 증류수 대신 우유를 넣어도 되는데 밀봉한 비닐을 끓는 물에 30분 정도 중탕으로 녹인 후 녹인 비누는 손이나 주걱으로 으깨주고 아로마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첨가해 준 다음 틀에 부어 굳히면 됩니다. 증류수는 비누 500g당 30-60g정도 사용하고 에센셜오일은 무게의 1% 정도를 넣어줍니다. 증류수(정제수)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폼클렌징 만들기

천연비누를 사용하다 남은 자투리를 이용하여 폼 클렌징크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천연비누와 정제수, 올리브유화왁스를 준비하면 되는데 천연비누:정제수:올리브유화왁스=1:2:0.3 비율로 혼합하여 줍니다. 천연비누 자투리를 잘게 부셔서 용기에 담고 정제수를 부은 다음 중탕으로 녹입니다. 올리브유화왁스는 고체로 되어 있는데 역시 필요한 양만큼 용기에 담아 중탕으로 녹이고 젤 같은 상태로 천연비누자투리가 녹으면 왁스를 넣고 잘 저어주면 됩니다. 여기에 에센셜오일을 약간 첨가하거나 녹차가루 등을 넣어도 좋습니다.

모기 물려서 가려운 곳

모기에 물리면 가려워서 계속 긁다가 상처가 생기기도 하는데 모기 물린 곳에 비누칠을 하면 비누의 알칼리성이 가려움을 가라 앉혀준다고 합니다. 이건 보건복지부에서 알려준 꿀팁이니 모기가 물린곳에 비누칠을 한 번 해보도록 하세요.

가루비누 만들기

짜투리 비누는 흔하게 스타킹이나 양파망에 넣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보기에는 예쁘지 않지만 활용하기 편리한 방법입니다. 예쁘게 활용하고 싶을 때는 짜투리비누를 가루비누로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짜투리 비누를 모아 두었다가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려준 다음 뜨거운 김이 빠져나간 후 손으로 부셔주면 쉽게 가루가 됩니다. 이렇게 가루로 만든 짜투리비누는 주방에 두고 행주를 씻거나 욕실에 두고 스타킹이나 속옷을 세탁할 때 사용하면 정말 좋습니다.

물비누로 활용

세탁비누 짜투리가 생겼을 때 통 속에 물을 약간 담아 녹이면 물비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비누는 청소할 때, 걸레나 신발 등을 세탁할 때, 빨래 삶을 때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물비누를 만들 때 사용하는 통은 빈 세제 플라스틱 통이나 패트병 등이 적당합니다.

새 구두 신을 때

새 구두를 신을 때 발꿈치가 까져서 아픈 경우가 많은데 이때 구두의 뒤꿈치와 닿는 부분에 비누를 문지른 다음 신게 되면 한결 부드럽고 발도 덜 아프게 신을 수 있습니다.

변기 세정제 만들기

변기는 청소하는 것도 번거롭지만 평소에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변기 세정제를 넣어 두는 것이 일상다반사인데 이것도 자주 사게 되면 비용적으로 조금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 스타킹에 향기 나는 비누를 넣고 매듭을 지은 후 변기 물통 속에 넣어서 고정을 시켜주면 물에서 향긋한 비누향도 나고 변기의 물을 내릴 때마다 비눗물로 씻기는효과가 있어서 변기 세정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Share:

Facebook
Twitter
Pinterest
LinkedI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On Key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