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팡팡

손가락 붓는 원인 손가락 부었을 때 붓기 빼는 방법

8 / 100

자고 일어났는데 온몸이 붓거나 얼굴이 붓는 경우는 흔히들 경험해보셨을텐데요. 하지만 잘 붓지 않는 부위가 부었을 때 그냥 별일 아니겠지 하고 지나친다거나 반대로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특히나 특별히 한게 없는데 손가락 통증이 생기거나 손가락이 부었을때 많이 당황스럽습니다. 앞서 말했다 시피 아침에 일어나면 온몸이 붓거나 손, 발 등이 퉁퉁 부어 있던 경험을 하지만 대부분 금방 가라앉곤 합니다.

하지만 손가락이 붓는다는 건 내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말과 같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고 내 몸을 위해 건강을 위해 챙기는 게 중요합니다. 물론 그냥 손가락 통증이 생길 때도 있고 손가락 마디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손가락 붓는 원인과 손가락이 부었을 때 붓기 빼는 방법에 대하여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붓는 원인

잠을 자고 일어났더니 손이 붓는 것은 자고 있는 기간 동안에 몸의 수분이 얼굴이나 손 등 신체의 연한 조직으로 몰리기 때문인데 상대적으로 조직이 약한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부기는 자연스레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사람일수록 자기 전 물을 많이 마시지 않고 자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다리가 심하게 붓는 사람인 경우에는 종아리 밑에 베개를 놓고 자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다리가 붓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과도한 염분 섭취

염분은 수분을 머금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체내에 염분이 과다하게 되면 같은 양의 물을 마시더라도 배출되지 못하고 붓게 됩니다. 자기 직전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아침에 붓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발성 부종이라면 말초혈관의 혈액순환을 위해 운동을 병행하고 염분을 줄이는 식습관을 하는 등 조절하면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혈액순환 저하

다리에서 심장으로 체액이 올라가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정맥 내의 판막 기능이 저하되거나 미세 림프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만으로 지방이 축적되면서 체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지방 부족,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으면 생기는 하체 부종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골절 및 충격

생활중에 실수나 부주의로 손가락 골절이 생기거나 관절 꺽기 등의 잘못된 행동들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통증과 피멍이 드는 것을 수반하게 됩니다. 손가락 주변의 근육이나 모세혈관들이 터지는 일이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경미한 경우에는 얼음팩 등을 이용한 냉찜질을 하면 되지만 심하면 정형외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의 과도한 사용

잠 자는 시간외에는 한 순간도 손에서 떠나지 않는 스마트폰 등의 과도한 사용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 종일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거나 키보드, 휠마우스를 이용한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생길 수 있는 직업병이기도 합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손가락의 과도한 사용은 손가락 마디 주변의 신경이나 혈관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질환 및 질병

관절염을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은 아침에 일어나면 손가락이 뻣뻣해지고 붓는 증상과 통증이 있어서 불편합니다.그리고 그런 증상이 1시간 정도 지속된 후에 원래대로 돌아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통풍일 수도 있는데 혈액내에서 요산 농도가 높아지고 결정화되면서 관절에 침착되는 것이 통풍입니다. 그래서 스치는 바람에도 아프다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있는 질환입니다. 마지막으로 신장 기능이상일 수 있는데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도 염분과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서 손가락, 발가락이 아침, 저녁으로 자주 붓게 됩니다.

손가락 붓기 빼는 방법

  • 식습관 버리기

병원 진단 결과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붓기가 지속된다면 염분이 많은 식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하셔야 됩니다. 평소 음식을 짜게 먹지 않는지 야식을 되도록이면 먹지 않도록 하는 것도 부기를 빼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올바른 생활습관 가지기

낮에 하루 종일 서있는 경우에는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면 혹은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바닥에 편히 누워 다리에 쿠션 등을 받쳐주면 부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걷기, 자전거 타기, 요가, 계단 오르내리기 등 전신운동을 해주면 부종에 도움이 됩니다. 또 발꿈치를 자주 올렸다 내리는 가벼운 스트레칭도 해주면 효력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부은 손가락 마사지하기

부은 손가락의 조직을 심장 방향으로 마사지를 해줍니다. 손 마사지를 하면 근육이 자극되고 손가락으로 혈액이 흘러서 손가락 부기의 원인이 되는 과도한 체액이 분산됩니다.

Share:

Facebook
Twitter
Pinterest
LinkedIn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On Key

Related Posts